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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새마을자동차입니다.

오늘은 BMW F10 520D 냉각수 누수와 엔진오일 누유, 인젝터크리닝 정비입니다.

BMW는 하루전날 입고하여 필요한 부품을 미리 주문하고 이날 오후 재방문하였는데 갑자기 다른차량이 밀려들어온데다 날씨도 더워 힘든날이었네요.

아우디는 엔진부조, 벤츠는 에어쇼바 터지고 산소센소문제로 입고되었습니다.

다행히 부품들이 다음날 오전에 바로 입고된다고 하여 부품을 미리 탈거하려고 리프트에 올렸습니다.

오늘은 BMW차량을 하고 아우디와 벤츠는 다음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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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F10 계기판에 냉각수 부족 경고등이 점등되어 점검해봅니다.

차량을 리프트에 올려 확인해보니 냉각수가 흘러내리고 있네요. 확인해보니 오일쿨러에서 누수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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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도면에서 9번과 10번이 문제입니다.

오일필터하우징에서도 오일누유되는 차량이 있는 이차량은 아직 이부위에서 누유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루전날 미리 입고하여 확인하고 부품을 주문하여 다음날 부품도착후 차량을 재입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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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에 보이는 부품이 오일쿨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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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오일쿨러를 탈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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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는 대로 아래에 가스켓 4EA를 교환할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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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재질은 시간이 지나면서 딱딱하게 경화되어 밀봉을 하지 못해 냉각수가 누수되거나 오일이 누유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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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필터 하우징과 오일쿨러 연결부위 가스켓도 같이 교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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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수가 누수되고 있는 가스켓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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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쿨러 가스켓을 교환하고 다시 역순으로 재조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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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커버가스켓 뒤쪽에서 엔진오일이 누유가 있어 헤드커버가스켓 교환과 인젝터크리닝을 하기위해 인젝터를 탈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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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먼레일과 인젝터를 탈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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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젝터크리닝 정비사진을 못찍었네요. 정비하면서 사진찍으려니 중요한 사진이 빠지네요.

인젝터테스트후 동와셔 교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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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젝터탈거하고나니 헤드커버가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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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커버를 탈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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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거한 헤드커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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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재질의 가스켓은 시간이 지나면 경화되어 제기능을 하지 못해 오일이 누유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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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커버가스켓 신품입니다. 가운데는 인젝터홀 가스켓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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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켓을 헤드커버에 조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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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커버에 가스켓은 아래와 같이 조립됩니다.

추후에 누유되지 않도록 꼼꼼히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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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다시 헤드커버와 커먼레일 및 인젝터를 조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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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수 주입하고 시동을 켜 냉각수 누수여부와 헤드커버 엔진오일 누유여부도 확인합니다.

이상없음을 확인하고 차량을 출고합니다.

차량에서 오일과 냉각수는 아주 중요합니다.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이상유무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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