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 갤러리
커뮤니티 정비 갤러리

차종 : 투싼
주행거리 : 114,568km
정비내역 : 프런트 \n크로스멤버부싱 교환, 로워암부싱 교환

하부소음으로 투싼 차량 \n입고합니다.
리프팅해서 확인해보니 크로스멤버부싱과 로워암부싱에서 소음이 발생하여 교환하기로 합니다.

\n


\n

1.jpg

\n

리프팅하기전 사진한장 찰칵!!


2.jpg

주행거리도 확인하고~~

\n


\n3.jpg

빨간색 원부분이 프런트 크로스멤버 부싱입니다. 하체소음 발생원인입니다. 총4EA가 있습니다.

\n


\n

크로스멤버 부싱 교환 정비하기전 알려드립니다.
아래에 나오는 크로스멤버 부싱 지그(공구)는 \n저희가 2010년도에 많은 시행착오 끝에 개발하여 2010년11월24일에 특허출원신청 2011년 5월4일에 특허 취득한 \n지그(공구)입니다. 

\n


\n


\n\n3-1특허증-수정본.jpg

특허증입니다. 개인정보 보호로 이름 일부와 주민등록번호, 주소는 지웠습니다

\n


\n


\n

이제 전용지그(공구)로 정비를 시작하겠습니다.

\n


\n4.jpg

투싼 차량의 경우 프런트 크로스멤버부싱이 위와 같이 공구를 이용하지 않아도 부싱만 쉽게 쏙 빠지는 \n부싱이 많습니다.

\n


\n5.jpg

부싱만 이탈되어 부싱을 감싸고 있는 철판도 제거한 상태입니다

\n


\n6.jpg

사진에서 보듯이 오른쪽에 있는 부품이 멤버부싱 신품으로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왼쪽처럼 부싱과 철판이 이탈되어 하체에서 소음이 발생합니다.

\n


\n7.jpg

다른쪽 부싱도 마찬가지로 부싱만 이탈되었습니다. 

\n


\n8.jpg

오른쪽 사진에 보이는 지그(공구)가 특허 받은 공구입니다. 그리고 왼쪽이 공구를 이용하여 크로스멤버 부싱을 탈거한 사진입니다.

\n


\n

\n9.jpg

\n

4EA중 3EA가 부싱과 철판이 분리되어 소음이 발생한 부싱입니다. 왼쪽은 새로 조립한 신품 멤버부싱입니다.

\n


\n10.jpg

조립은 전용지그(공구)로 이용하여 크로스멤버를 통채로 내려서 하는것보다 내리지 않고 쉽게 부싱만 \n조립할수 있습니다.

\n


\n11.jpg

부싱이 조립되고 있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작업방법으로 멤버부싱4EA를 1시간이내에 완료할수 있습니다.

\n


\n12.jpg

부싱을 조립완료한 상태입니다.

\n


\n13.jpg

크로스멤버부싱 완료하고 로워암 부싱을 정비합니다. 빨간색 원부분을 교체할 부품입니다.

\n


\n15.jpg

로워암 운전석과 조수석 모두 탈거합니다.

\n


\n16.jpg

로워암부싱 大 탈거한 상태입니다.

\n


\n17.jpg

로워암 부싱 小 탈거한 상태입니다. 부싱마모로 이탈되어 하체에서 소음이 발생한 원인입니다.

\n


\n18.jpg

볼조인트는 유격이 심해 교체합니다.

\n


\n19.jpg

로워암 좌/우 에서 탈거한 부싱과 볼조인트입니다.

\n


\n20.jpg

로워암 부싱 大 조립한 상태입니다.

\n


\n21.jpg

로워암 부싱 小, 볼조인트 조립한 상태입니다.

\n


\n22.jpg

모든 부싱과 볼조인트를 조립하고 이제 차량에 조립합니다.

\n


\n23.jpg

로워암 부싱 大 왼쪽이 "교환 전" 상태이고 오른쪽이 "교환 후" 상태입니다. 한눈에 봐도 차이점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n


\n

24.jpg

\n\n\n

볼조인트 "교환 전"과 "교환 후"

\n


\n25.jpg

프런트 크로스멤버 부싱 4EA와 로워암 부싱 4EA, 볼조인트 2EA를 모두 모아서 찰칵~~

\n


\n26.jpg

언더커버조립하고 마무리합니다.

\n


\n

프런트 크로스멤버 부싱과 로워암 부싱 교환후 시운전 해보니 하체소음은 말끔히 해결되었습니다.
하부소음으로 \n더이상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새마을자동차에게 맡겨주세요~~

오늘도 역시나 \n더운날씨입니다.
이 또한 지나갑니다. 덥지만 힘내시고 조금만 버티시길 바랍니다.

\n


\n


\n

\n\n\n\n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