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2019.08.02 17:41

DPF 클리닝 BMW 520D 벤츠 E220

조회 수 42

안녕하세요. 날씨가 봄이네요ㅋ 미세먼지는 어쩔...

요놈의 미세먼지들... 디젤차량들이 눈치보는 이유가...

바로 미세먼지 배출의 주요인 이라고 하두 매스컴에서

떠들고 있으니... 하지만 승용디젤에서 나오는 미세먼지는

몇프로 안되요. 왜냐면 DPF라는 디젤 파티클 필터가 달려있기 때문.

수입차들의 경우 디젤 미립자 필터의 카본블랙 함량이 올바르지 않습니다.

요런문구들이 DTC(고장코드)로 들어오게 되죠.

파티클필터는 제조사 기준으로 교환입니다.

하지만 DPF클리닝을 하는 이유는? 고장나서 교환하는 시기를

늘려주기 위함이라 생각이 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매연발생이 적어지면 그만큼 포집량도 적어지고

재생시점도 늘어나게 되겠죠.

결국 흡기크리닝 인젝터클리닝 DPF클리닝은 서로에게 상관 관계가 있습니다.

전에 520D 흡기크리닝 하셨던 고객님 이번에 DPF클리닝 받으러 오심 ㅋ

흡기할때 카본량이 장난아니었죠.

당연히 흡기크리닝후 컨디션이 많이 회복되셨다고 하시네요.

고속주행시 확실하게 치고나가는게 좋다고 ㅋ

정말 둔하지 않은이상은 보통 체감하시죠.

단!! 시내주행 천천히 운전하시면 크게 못느끼실수 있다는 점.

그럼 BMW 520D 시작해보죠.

지난번 흡기크리닝때 봐서 낯이 익네요 ㅋ

그때 EGR쿨러까지 했었나?

그때 포스팅은 밑에 바로가기 걸어둠시요.

https://blog.naver.com/krmotors/221123510375

우측 하우스 옆으로 있는데요.

벤츠 E220하고 위치가 똑같아요.

좌측은 520D 우측은 벤츠E220

독일태생이라 그런거야?

좌측은 BMW 520D 우측은 벤츠E220

자세히 보시면 차이점을 알수 있습니다.

바로바로 차압센서가 BMW는 한개이고

벤츠는 두개입니다.

일반적인 차량은 차압센서가 2개 달려있습니다.

전단 후단. 아마도 BMW는 기준값이 정해져 있고

전단에 한개 위치한듯 싶네요. 훗 ~ 저의생각

우선 안에 오염물질을 뿔려줘야 겠네요.

전용 약품을 주입하고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20~30분정도 따뜻한물로 푹 뿔려줍니다.

어디나 마찬가지로 1차적으로 불림작업을 한다는점...

밥먹고 설겆이 하기전에 물에 담궈놓으면 설겆이하기 편하죠?

배출뒤 모습입니다. 제가 한쪽으로 밀어보니

보이시나요? PM(매연) 작은 알갱이들

자동재생도 저는 문제라고 봅니다.

디젤차량 배기가스는 ... 자체가 문제가 있죠.

그냥 내연기관 자체는 어쩔수 없는듯 합니다.

촉매부분 전후 모습니다.

DPF (디젤파티클필터)뿐 아니라 촉매청소에도 지극히

영향을 줍니다. 두개가 분리되는 타입도 있습니다.

그런차량은 따로 DPF만 별도로 청소를 하기도 하죠.

촉매부분도 많이 깨끗해졌죠? ㅋ

DPF후단 입니다.

이곳으로 불량이 났는지 안났는지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을 하기도 하죠.

DPF재생시 얼마만큼 뜨거워 지는지 다음에 동영상찍어서

한번 올려봐야 하겠어요.

진짜 깜놀하실듯 ㅋ

위 사진은 저번에 벤츠차량입니다.

https://blog.naver.com/krmotors/221464146741

얼마전에 포스팅한 내용인데요.

흡기 인테이크 호스터짐으로 굉장한 매연이 발생하였을 것입니다.

DPF는 당연히 열심히 포집을 할것이구요.

엄청난 양의 PM(매연)을 소화할 능력이 부족해지며

고장코드가 발생을 하겠죠?

부품가격만 상당하죠.

수입차 센터 근무할때는 그냥 교환!

하지만 제가 근무하며 DPF크리닝 장비 기안서 OK떨어져서

장비 구입했드랬죠 ㅋㅋ

수입차 서비스센터에 DPF크리닝 장비가 생긴건 정말 ㅋㅋ

놀라운 일입니다.

오늘의 요약!

DPF크리닝은 안해도 된다? 안하셔도 됩니다.

원래 DPF는 정비지침서상 교환이 맞습니다.

하지만 고장없이 오래오래 타고자 하는 작업입니다.

흡기크리닝. 인젝터 크리닝은 DPF에 굉장히 영향을 줍니다.

딱 벤츠가 그런상황이죠.

그래서 흡기크리닝 + 인젝터 크리닝 + 연소실크리닝 + DPF크리닝

EGR쿨러 및 밸브 크리닝은 유지보수에 기본이라 보여지며

10만쯤되면 터보크리닝도 한번쯤 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번외 편은 스파크 플러그

딱 90.000Km탄 i30 차량의 스파크 플러그

백금도 아니고 이리듐도 아닌 오가닉타입

이런 타입의 스파크 플러그는 4만에 한번씩 교환해주시는게

차량의 출력 배기가스 연비등 많은 이로움을 줍니다.

백금이나 이리듐은 교환주기가 10만이 넘지만

사실상 국내도로 사정으로 본다면 7~8만키로 전에

교환해주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저는 엔진오일 교환할때 키로수 위주로 교환하지 않습니다.

아워메타 즉! 시간대비로 교환을 합니다.

밀리는 도로 주구장창 달려도 키로수는 쪼매 올라가죠

유럽에서 그렇게 달리면 아마 키로수 몇배는 탔을듯...

국내기준의 시점을 중요하게 여겨야 합니다.

제작사의 논간에 놀아나면 아니됩니다.

국산차량 나쁜차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좋다고 말할수도 없죠.

꾸준히 관리하시는게 어쩌면 뒷돈 나갈일이 줄어들 것으로 사료되네요.

신품과 구품 보시면 확실히 차이가 나죠?

평균 기준간극이 조금씩 차이는 나지만 0.9mm에서 ~1.1mm사이예요.,

최소 1.8mm이상은 되는듯 합니다.

교환 전과 후는 정말 두말할것 없습니다.

디젤차량 흡기크리닝 했을때 안했을때 느낌정도 올듯합니다.

예방정비는 돈을 버리는게 아니라 돈을 버는것!

잊지마세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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