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2019.08.02 17:44

수입차정비 BMW F10 520D 흡기크리닝

조회 수 32
안녕하세요.
인천,안산 (새마을자동차)입니다.
몇일전 정비받으신 520D 지인분 소개로 오셨내요. 훗
한번 작업한 차량은 작업시간이 조금 여유로워 지네요.
이제 BMW 520D 흡기크리닝 시작하겠습니다.
에어크리너 탈착! 시작을 알리는 종이 울리네요.

처음에는 여기도 보면서 고민하면서 뜯었는데...ㅎㅎ 후딱 탈착 들어갑니다!!!

바디 와 EGR순환장치의 끝단...

한번 입구쪽 세척 하셨다는데. 정말 입구만 살짝 깨끗한듯 하네요.
X6 흡기크리닝 했을때도...느꼈지만 BMW,아우디,벤츠...등  디젤차량은 피해갈수 없는 현실인듯.

EGR끝단과 바디와 결합부위 입니다. 쪄들었어요.

세척장비로 날려버리겠지만...오염도는 수입이나 국산이나 별다를바 없어보입니다.
흡기크리닝... 왜 할까요? 작업하신분들은 느낌이 굉장히 둔하셔도 바로 체감하십니다.
안해도 된다? 그런곳이 있다면...정비를 하는곳일지...의구심이 들수밖에 없습니다.

스웰밸브죠. 아이들 저속 중속 고속시 공기의 흐름량을 조절하여 와류형성 및 압조절을 해주는 장치죠.

매니폴드 끝단에 스웰밸브가 달려있습니다. 이쪽에 카본들이 보통 많이 고착되어 있습니다.
카본이 많이쌓인다면...결국 흡입공기량이 줄어들게되고...출력저하.. 연비하락... 쾌적한 드라이빙안되고
매연이 많이 나오게되면 결국 DPF(CPF)등 매연저감장치의 재생주기가 늘어나고 DPF의 고장율또한
높아지게되고....대충 기본적으로 이정도 입니다.

가장 청소하기 힘든부분...밸브입구입니다.

밸브입구 보이시나요? 카본때가 아주 그냥...약품으로 뿔리고 긁어내고 석션하고 뿔리고 썩션하고 뿔리고 썩션하고...
번외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왜 디젤은 엔진오일이 완전검은색일까요? 잔유제거하고 넣고 몇달간 유지되지만...
연료자체가 세탄이구요. 불완전 연소가되면 검은매연이 나오죠. 검은매연이 실린더 벽을 내려가 엔진오일을
검은색으로 만들게 됩니다. 매연(배기가스)의 일부가 재 흡입되는 과정이 생기는데요. 그 과정에서 블로바이가스와
결혼을 하게되고 카본덩어리로 발전을 하게 되지요. 디젤인데 매연이 아예없다면 흡기크리닝을 하실필요가 없죠.
카본층이 생성되면 일정부분까지 오염이 빨리 진행이 됩니다. 핫

세척을 마친후...밸브입구의 모습입니다.

세척을 마친 밸브입구. 힘든과정이 있었지만 역시나 뿌으듯....합니다. 밸브까지도 어느정도 세척이 되죵.

세청장비를 통하여 말끔하게 묵은때를 벗긴 녀석들....이효~
장비없던 시절에는 끓는물에 넣어서 몇시간동안 팔팔끓여낸후 세척을했는데.

예전에 장비없이 세척했을때가 생각나네요. 예전도 아니죠.. 불과 4~5년전이죠.
정비사들을 편하게 만들어준 세척장비를 생각하니...땡큐죠.  요즘은 정비사 구하기가 하늘에 별따기라는...
고객분들은 잘 모르시죠... 3D업종이지만 정비후 모습생각하면 힘든줄 모르고 작업하는 정비사들 화이팅!

핸드폰이 좋아진것도 있지만...정말 깨끗하죠?

곤충들도 그냥 미끄러지겠습니다. 요즘은 매니폴드자체가 플라스틱 제질로 나오죠.
알루미늄보다 카본이 조금 쌓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개도 줄이고...면이 좋아서 처음에 쌓일때까지
시간이 늘어났죠. 그래도 한번쌓이면 그뒤로는...그게그거임..

BMW 520D 흡기라인 부분사진입니다. 빠진게 뭘까.

뭔가 빠져보이네요. 바로 EGR 쿨러가 빠졌네요.
굿 센스...ㅎ 저번 작업때 뭐가 아쉬웠는데. 막바지에 후다닥가서 촬영했죠.


가장 오염이 심한부분? 하지만 배압으로 인하여 막히지 않아요.
흡기라인도 막히는일은 없습니다. 터보압력이 존재하니까요. 다만...동맥경화처럼...얋아진다는 사실...
완료후 장착....끝!

흡기크리닝의 이유...? 중간에 썼는데... 보셨지요? 그냥 넘기셨다면 다시 위로!!!!
인천 수입차 국산차 정비 새마을자동차에서 BMW 520D 흡기크리닝 작업을 보셨습니다.
뜨흐아아아아... 가솔린 이라고 안해도 된다는 생각은 버려주세요. GDI 즉 DI방식은 밸브크리닝 하셔야해요.
밸브가 얼마나 오염이 심한지... 포스팅한거 많으니까 꼭 보셔요.


XE Login